대부분의 남성들이 생리대를 생필품으로 받아 들여, 대리 구매하는 행동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100% 친환경 여성용품 브랜드 오드리선이 지난 11월 30일부터 12월 2일까지 3일간 남성 250명을 대상으로 ‘남성 생리대 대리구매 실태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상당수의 남성이 생리대를 대신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이러한 행동에 거리낌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오드리선의 이번 조사에서 생리대 대리구매 경험이 있는지 묻는 질문에 남성 응답자의 77.2%가 대리구매 경험이 ‘있다’고 대답했다. 이때 느낀 감정에 대한 물음에는 ‘아무렇지 않았다’고 응답한 남성이 79.4%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부끄러웠다’는 20.2%에 그쳤다. 다시 말하면, 남성 10명 중 7명 이상이 여성의 생리대를 대신 구매한 경험이 있고, 대부분이 이러한 행동에 거리낌이 없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름조처 들먹이기 꺼려했던 남성들이 이제는 여성의 생리를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생리대를 여성들의 생필품 중 하나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확인시켜줬다.
남성들의 대리구매 대상은 ‘가족’이 과반을 넘은 56.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애인’이 41.1%로 그 뒤를 이었다.
남성들이 생리대 대리구매 시 불편했던 점에 대한 물음에는 예상외로 ‘불편함이 없었다(34.1%)’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편의점이나 약국, 드럭스토어 등에서 비교적 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불편함을 느꼈던 남성들 중에는 ‘너무 많은 종류(28.1%)’ 때문에 선택이 어려웠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고, ‘주변의 시선(18.4%)’과 ‘제품의 정보부족(17.1%)’순으로 불편함을 느낀 것으로 집계됐다.
제품 선택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한 물음에는 96.5%에 달하는 남성들이 ‘사용자가 지정한 제품’을 선택한다고 응답했다. 직접 사용하는 물품이 아닌 만큼 실 사용자의 의견을 전적으로 받아들이는 모양새다.
오드리선 관계자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여성들의 생리가 그날이나 매직 등으로 우회적으로 불릴 정도로 숨어있었다” 며 “하지만 생리에 대한 인식이 생리대도 당당한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한 오드리선은 국내 브랜드로는 유일하게 유기농 순면과 자연유래 펄프의 2중 흠수층에 완전무염소(TCF) 방식을 적용한 ‘오드리선 TCF 더블코어 생리대’를 선보이고 있다. 커버부터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자연성분으로 만든 완벽한 100% 유기농 생리대로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총 83개의 테스트를 통해 안전성까지 검증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