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콕생활로 1마일 웨어 인기" ... 힙합퍼, 이지웨어가 베스트셀러 최대 6배 판매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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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2. 22.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집콕 생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강 한파와 역대급 폭설까지 겹치며 올 겨울 ‘원마일웨어’가 패션계 베스트셀러로 떠올랐다.
스트리트 패션 온라인 편집숍 ‘힙합퍼’(HIPHOPER)가 2021년 1월 한달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카테고리 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관련 상품 판매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상황은 물론, 지난해 대비 유난히 추웠던 올 겨울 날씨도 한 몫 한 것으로 보인다.
원마일웨어는 실내와 집 근처 1마일(1.6km) 반경 내에서 입을 수 있는 옷으로, 편안함에 스타일까지 겸비한 패션을 뜻한다. 코로나 이후 집이나 집 근처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지며 더 주목받고 있다. 최근에는 나아가 도심이나 야외활동에도 손색없는 ‘투마일웨어’의 개념까지 생겨나며 실내외 구분이 사라진 편안한 의류 수요가 더 높아지고 있다.
기존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던 스웻팬츠, 후드, 아노락과 같은 스트리트 패션이 특수 상황과 만나 새로운 트렌드로 재부상한 것. 지난 20년간 국내 스트리트 패션 문화를 선도해 온 힙합퍼에서도 이런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먼저 집콕 패션의 아이콘 트레이닝 바지 판매량이 무려 6배(530%) 이상 증가했다. 겨울임에도 불구하고 반바지 판매량 역시 146% 늘었다. 집 안에서나 외투 안에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티셔츠도 수요가 많아졌다. 긴팔티와 반팔티가 각각 316%, 112% 씩 신장했다.
가장 간편하게 스타일을 살릴 수 있는 맨투맨 역시 인기다. 풀오버 맨투맨을 찾는 이들이 109% 늘었고, 아노락 맨투맨 역시 52% 더 잘 팔렸다. 따로 입기도 하고 외투와 덧대어 입기도 해 겨울에 특히 활용도가 높은 후드의 경우, 집업 후드가 5배(417%) 이상 많이 팔렸으며 풀오버 후드도 179% 신장했다.
힙합퍼에 입점해 있는 브랜드 중에서도 이지웨어를 선보이는 브랜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클래식한 디자인과 질 좋은 원단으로 사랑받고 있는 ‘제멋(JEMUT)’, 여러가지 컨셉의 의류를 선보이는 ‘더마트로프(THAUMATROPE)’, 다양한 그래픽과 아트웍으로 라이프스타일의 품격을 높여주는 ‘트립션(TRIPSHION)’ 등이 있다.
실내외 구분없이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올 S/S 시즌에도 그 인기를 이어갈 전망이다. 스트리트 패션의 성지 힙합퍼 스토어 내에서도 의류 카테고리 입점 브랜드 약 70%가량이 원마일웨어•투마일웨어 관련 품목에 집중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힙합퍼 운영기획팀 문장우 이사는 “길어지는 집콕 생활에 추운 날씨와 많은 눈까지 겹치며, 집 안에서나 집 근처에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옷들의 수요가 눈에 띄게 늘었다”며 “21년 봄/여름 시즌에도 이 같은 트렌드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만큼, 관련 브랜드와 상품을 더욱 다양하게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