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모바일 음원 서비스 시장 분석> 리포트를 10일 발표했습니다.
분석 기간은 2019년 1월 1일부터 2020년 10월 31일까지로, 일평균 4,000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했습니다.
모바일 음원 서비스 시장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모바일인덱스 분석에 따르면, 업계 1위 ‘멜론’의 사용자수가 감소 추세인 반면, 경쟁 앱 ‘지니뮤직’과 ‘플로’는 꾸준히 사용자수 증가세를 보이며 ‘멜론’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습니다.
‘멜론’의 2020년 10월 안드로이드OS 사용자수(MAU)는 598만 1,227명으로, 지난해 1월에 비해 19.5% 감소했습니다. 반면, 10월, 업계 2위 ‘지니뮤직’의 사용자수는 303만6,809 명으로 2019년 1월 대비 11.9% 증가했으며, ‘플로’는 같은 기간 62.5% 늘어났습니다. ‘플로’의 10월 사용자수는 203만 7,632 명으로 ‘지니뮤직’을 바짝 추격하는 양상입니다.
사용자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멜론’은 음원 서비스 앱 사용자수 1위를 유지했습니다. 1인당 월평균 사용일수 1위는 12.1일을 기록한 ‘지니뮤직’으로 나타났으며 사용시간도 ‘지니뮤직’(1.96시간)이 ‘멜론’(1.71시간)에 앞서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사용시간이 가장 긴 앱은 ‘벅스’로 1인당 평균 2.14시간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유튜브’는 동영상 뿐만 아니라, 음원 앱 시장까지 순조롭게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유튜브 뮤직’의 10월 사용자수는 164만 5,648명(안드로이드 OS 기준)으로, 2019년 1월 대비 약 5배 증가했습니다.
1. 전통강호 ‘멜론’ 약세에 추격 나선 ‘지니뮤직’과 ‘플로’ 각각 11.9%, 62.5% 성장!
‘멜론’ 10월 사용자수 지난해 1월 대비 19.5% 줄어들며 사용자 감소 추세
- ‘멜론’의 사용자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지니뮤직’과 ‘플로’는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면서 업계 1위 ‘멜론’을 추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안드로이드 OS 기준 ‘멜론’의 10월 사용자수(MAU)는 598만1,227명으로, 2019년 1월 대비 19.5%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 반면, 10월 ‘지니뮤직’은 사용자수 303만 6,809 명, ‘플로’는 203만 7,632 명을 기록해 지난해 1월 보다 각각 11.9%, 62.5% 사용자가 늘었습니다.
‘멜론’, ‘지니뮤직’, ‘플로’ 월 사용자수 현황 (안드로이드 OS, MAU기준)
‘멜론’ 월 사용자수
2019년 01월 (7,434,148 명)
2020년 10월 (5,981,227 명) *19년 1월 대비 -19.5%
‘지니뮤직’ 월 사용자수
2019년 01월 (2,713,393 명)
2020년 10월 (3,036,809 명) *19년 1월 대비 +11.9%
‘플로’ 월 사용자수
2019년 10월 (1,253,671 명)
2020년 10월 (2,037,632 명) *19년 1월 대비 +62.5%
2. 음원 서비스 앱 시장 3파전! 사용자수 ‘멜론’, 사용일수 ‘지니뮤직’, 사용시간 ‘벅스’
사용자수 ‘지니뮤직’ 447만, ‘플로’ 286만, ‘유튜브 뮤직’ 241만 상승세 타고 ‘멜론’ 추격
-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사용자수 1위 ‘멜론’, 사용일수 1위 ‘지니뮤직’, 사용시간 1위 ‘벅스’로, 각각 다른 앱이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멜론’은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안드로이드 및 iOS 통합 데이터 기준 10월 사용자수(MAU) 881만 4,730명을 기록하면서 압도적인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10월 기준, 1인당 평균 사용일수 12.1일을 기록한 ‘지니뮤직’은 가장 사용일수가 많은 앱으로 나타났으며 사용시간도 ‘지니뮤직’(1.96시간)이 ‘멜론’(1.71시간)에 앞섰습니다.
- 가장 사용시간이 긴 ‘벅스’는 1인당 평균 2.14시간 앱을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한편, ‘지니뮤직’(447만 2,005명), ‘플로’(285만 8,960 명), ‘유튜브 뮤직’(241만 109명)은 꾸준히 사용자를 확보하면서 선두 ‘멜론’을 추격하고 있는 양상입니다.
주요 음원 서비스 앱 사용량 현황 (안드로이드 OS & iOS 통합, 10월 MAU 기준)
사용자수
1위 ‘멜론’ (8,814,730 명)
2위 ‘지니뮤직 (4,472,005 명)
3위 ‘플로’ (2,858,960 명)
4위 ‘유튜브 뮤직’ (2,410,109 명)
5위 ‘카카오뮤직’ (796,530 명)
6위 ‘바이브’ (750,775 명)
7위 ‘벅스’ (639,947 명)
1인당 평균 사용일수
1위 ‘지니뮤직’ (12.1일) > 2위 ‘벅스’ (11.7일) > 3위 ‘멜론’ (11.6일) > 4위 ‘플로’ (9.9일) > 5위 ‘바이브’ (8.8일) > 6위 ‘유튜브 뮤직’ (8.4일) > 7위 ‘카카오뮤직’ (7.1일)
1인당 평균 사용시간
1위 ‘벅스’ (2.14시간) > 2위 ‘지니뮤직’ (1.96시간) > 3위 ‘카카오뮤직 (1.95시간) > 4위 ‘멜론’ (1.71시간) > 5위 ‘플로’ (1.18시간) > 6위 ‘바이브’ (1.14시간) > 7위 ‘유튜브 뮤직 (1.01시간)
3. 음악까지 영역 넓히는 ‘유튜브’, 1년새 5배 수직 성장한 ‘유튜브 뮤직’
유튜브 프리미엄 회원 증가로 ‘유튜브 뮤직’ 동반 상승…10월, 사용자 164만 돌파
- 최근 유튜브 프리미엄의 회원이 증가하면서 동영상 뿐만 아니라, 음원 앱 시장에서도 ‘유튜브’가 순조롭게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10월, ‘유튜브 뮤직’의 안드로이드 OS 기준 사용자수는 164만 5,648명으로, 2019년 1월 대비 약 5배 증가했습니다.
- 또한, ‘유튜브 뮤직’의 주요 사용자층은 20대 남성으로, 10월 사용자 기준 17.8%를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유튜브 뮤직 월 사용자수 및 구성 현황 (안드로이드 OS & iOS, MAU 기준)
‘유튜브 뮤직’ 월 사용자수 (안드로이드 OS 기준)
2019년 01월 (329,608 명)
2019년 06월 (458,046 명)
2019년 12월 (730,292 명)
2020년 05월 (1,101,673 명)
2020년 10월 (1,645,648 명) *2019년 01월 대비 4.99배 증가
‘유튜브 뮤직’ 사용자 구성 (안드로이드 OS & iOS, 10월 기준)
20대 28.9% (남성 17.8%, 여성 11.1%) >
30대 22.5% (남성 12.7%, 여성 9.8%) =
40대 22.5% (남성 11.7%, 여성 10.8%) >
50대 17.1% (남성 9.1%, 여성 8.0%) >
10대 5.5% (남성 2.7%, 여성 2.8%) >
60대 이상 3.5% (남성 2.0%, 여성 1.5%)
4. 11월 1일 서비스 종료된 ‘네이버뮤직’, 신규 앱 ‘바이브’로 사용자 전환 순조롭게 진행
2년간 ‘네이버뮤직’과 ‘바이브’ 일 사용자수 합은 일정, 사용자 이탈 없이 성공적인 앱 전환
-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네이버뮤직’의 ‘바이브’ 앱 전환이 순조롭게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 2019년 1월 1일부터 2020년 10월 1일까지 ‘네이버뮤직’과 ‘바이브’의 일 사용자수 합은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 또한 ‘네이버뮤직’ 사용자가 감소한 만큼, ‘바이브’의 사용자가 즉각적으로 증가하면서 큰 이탈 없이 사용자 전환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음원 앱 하나로 충분하다’ 중복사용 적은 모바일 음원 서비스 시장
사용자수 상위 3개 앱 ‘멜론’, ‘지니뮤직’, ‘플로’ 교차사용 5.8%에 그쳐
-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정기 결제가 많은 음원 서비스 앱 특성상 앱간 중복사용이 적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 사용자수 상위 3개 앱인 ‘멜론’, ‘지니뮤직’, ‘플로’ 중에서 2개 이상의 앱을 동시에 사용하는 비율은 단 5.8%에 그쳤습니다.
- 주요 7개 음원 앱의 단독 사용 비율은 ‘멜론’(84.1%), ‘지니뮤직’(79.8%), ‘카카오뮤직’(77.3%), ‘플로’(74.8%), ‘벅스’(73.6%), ‘바이브’(68.6%), ‘유튜브 뮤직’(68.1%) 순으로 높았습니다.
주요 음원 앱 단독 사용비율 및 교차 사용 현황 (안드로이드 OS & iOS, 10월 MAU 기준)
주요 7개 음원 앱 단독 사용 비율
‘멜론’ (84.1%) > ‘지니뮤직’(79.8%) > ‘카카오뮤직’ (77.3%) > ‘플로’ (74.8%) > ‘벅스’ (73.6%) > ‘바이브’ (68.6%) > ‘유튜브 뮤직’ (68.1%)
사용자수 상위 3개 앱 교차 사용 현황
‘멜론’, ‘지니뮤직’, ‘플로’ 중 2개 이상 교차 사용하는 비율 5.8%